한국의 워드프레스 전문 회사들
WordPress를 만든 Matt Mullenweg는 Automattic이라는 회사를 세워 워드프레스 호스팅인 Wordpress.com, 댓글 스팸 필터링 서비스인 Akismet 등을 운영하고 있다. Wordpress.com을 이용하면 직접 설치하고 관리하는 수고로움이 줄어들고, Akismet은 스팸성 댓글로 뺏기는 시간을 아껴준다. 이런 서비스를 통해 돈도 벌고, 거기서 생기는 여유로 커뮤니티에 환원도 한다. VIP 서비스는 '이렇게 큰 규모의 사이트도 워드프레스로 가능하구나'하는 레퍼런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벨기에에서 Drupal을 만든 Dries Buytaert 역시 미국으로 무대를 옮겨 Acquire라는 회사를 공동 창업해 드루팔과 관련된 기술지원, 교육, 호스팅 등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이런 사례는 Linux의 RedHat이나 Canonical, MySQL 개발을 주도하던 MySQL AB 등 꼭 해당 프로젝트의 창시자가 세우지 않았더라도 수도 없이 많고, 결국 하나의 오픈소스를 둘러싼 비즈니스가 성장하면서 생태계 안에 있는 모든 사람이 이익을 얻는 선순환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할까?
국내에서도 제로보드라는 오픈소스 게시판이 한 시절을 풍미했었고 (나도 제로보드로 아르바이트 몇 건 했다), 이후 NHN이 제로보드 개발자를 영입해 더 발전된 형태의 XE를 풀타임으로 개발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최근 XE Market[1. http://www.xemarket.co.kr/]같은 비즈니스 플랫폼이 생겨난 것은 고무적이다. 상대적으로 덜 알려졌지만 킴스큐도 (오래전 킴스보드와 관련이 있는 걸로 알고 있다) 2008년부터 오픈소스화되었고 이를 개발하는 레드블럭이라는 회사가 생태계 조성을 위해 노력하는 걸로 알고 있다.
하지만 뭐 꼭 한국에서 나고 한국 사람이 만든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라야 의미가 있는가? 이미 WordPress로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개인이나 단체, 회사가 한국에도 엄청 많고 최근 서울시가 시 공식 웹사이트에 일부 워드프레스를 도입한 사례는 오바마 행정부가 백악관 웹사이트를 드루팔로 개편한 것만큼이나 많은 사람들에게 워드프레스를 각인시킨 것 같다. 하지만 많은 경우 워드프레스가 가장 장점의 일부밖에 활용하지 못하는 것 같고, 이는 적절한 전문가의 도움이 없었기 때문인 것 같다.
서론이 엄청 길었다. 내가 알고 있는 국내의 워드프레스 전문 회사 목록을 공유할까 한다. 오픈소스는 공짜니까 다운받아 깔고 이것저것 좀 만지면 된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워드프레스를 진지하게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고려하고 있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게 좋다.
메타브레인 http://www.metabrain.com/
중소규모부터 대기업까지 다양한 워드프레스 프로젝트 경험이 많은 전문 에이전시.
웹액츄얼리 http://www.webactually.co.kr/
역시 워드프레스 전문 에이전시로, '워드프레스 제대로 파기' 등 관련 서적 출판 및 기술문서 번역 등에 적극적이다.
유스풀패러다임 http://usefulparadigm.com/
웹서비스 및 인터넷 비즈니스 컨설팅. 워드프레스에 관한 기본적인 상담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기본상담 이외에 유료 개발의뢰도 가능. 워드프레스를 주요한 기술적 플랫폼으로 고려하고 있다면 도움이 될만한 읽을 거리가 있다. 예를 들자면...
planet eight http://www.planet8.co/
플래닛8은 WooCommerce 플러그인에 LG U+ 및 페이게이트 결제 기능을 추가해주는 플러그인을 개발해 판매하고 있고, 그 외에도 워드프레스를 기반으로 한 쇼핑몰 및 웹사이트 제작을 의뢰받고 있다.
코드엠샵 http://www.codemshop.com/
이니시스 결제모듈을 연동한 워드프레스 기반의 쇼핑몰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니시스 결제를 연동한 WooCommerce 플러그인을 무상 배포하고 있다.
EWAYS http://eways.co.kr/
워드프레스 전문 에이전시. 워드프레스에 국내 결제서비스(PG)를 연동한 솔루션[1. http://blog.naver.com/lofi/50145143848]을 보유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으나, 댓글을 통해 제보해주신 Hyundik Yi님에 따르면 사실과 다르다고 한다. 워드프레스를 한국적인 형태로 사용할 수 하는데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것 같다.
위키소프트 http://wikisoft.co.kr/
공공/미디어 분야에 많은 레퍼런스를 가지고 있다. 워드프레스를 기반으로 블로터닷넷을 구축하고 운영하고 있다고 한다.
아이비넷 http://ibnet.co.kr/
워드프레스 전문 에이전시. 현재 웹사이트에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없는 상태다.
단비스토어 http://danbistore.com
한글화된 워드프레스 테마와 플러그인, 쇼핑몰 솔루션 등을 제공한다.
이 외에도 많은 개인과 회사들이 워드프레스 관련 기술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을거라 생각한다. 제보 및 제안 환영합니다.